언론에 소개된 한문진 [조선일보] "형편상 배우지 못하는 아이들… 가르칠 때마다 행복해“
2013-09-09 03:05:52
한국문화교육진흥회 (kmedu) <> 조회수 1247
221.145.148.173

교육 기부의 즐거움이란?

한문진(한국문화교육진흥회) 영어도서관 교육원장 3인 대담

지식을 나누는 따뜻한 학원이 늘어나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문화교육진흥회(이하 '한문진')가 진행하는 '우리 동네 초등생 영어영재 만들기 사업' 덕분이다. 지난 3일 서울 제이드학원(영어도서관 금천지부)에 모인 교육원장 3인이 '교육 기부의 즐거움'을 주제로 나눈 대화를 정리했다.

 

◇형편 어려운 아이들 우선 교육… 홍보 효과는 '덤'

 

인터뷰에 응한 세 사람은 모두 20년 이상 (영어)학원을 운영해 온 베테랑 교육자인 동시에 올 들어 학원 내 영어도서관을 설립한 교육원장이다. 하상협 의장은 "영어를 가르치는 사람에게 영어도서관 설립은 '영원한 로망' 같은 일"이라며 "한문진 덕분에 큰 지출 없이 꿈을 이뤘다"고 말했다. 교육관장이 되면 한문진이 기부한 교육 콘텐츠로 1년간 초등생 500명을 무료(교재비 1만2500원은 별도)로 가르쳐야 한다. 한문진 측에서 요구한 수업 방식은 간단하다. 한 달간(8회 수업) 영어원서 4권을 읽히고 틈틈이 아이가 모르는 게 있을 때마다 도와주면 된다. 김정희 원장은 "한문진이 제공한 단계확인카드에 따라 진도를 나가기만 해도 아이들 영어 실력이 쑥 오른다"고 설명했다. 윤애숙 의장은 별도의 실력 점검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한 달마다 한 권의 책을 암기한 후 이를 원생들 앞에서 암송하는 영어 말하기 대회를 열어 동기 부여에 나선 것이다.

/백이현 객원기자

 

한문진은 각 영어도서관 인근의 초등학교에 알림 공문을 발송, 가정환경 때문에 선뜻 영어 학원에 다니지 못하는 학생들을 모은다. 저소득층·다자녀 가구 자녀 등 집안 형편이 어려운 학생에겐 수강 우선권을 주기 위해서다. 영어도서관을 운영한 지 한 달밖에 되지 않은 김정희 원장은 "형편이 어려운 학생의 특성상 학부모가 집에서 자녀의 학습을 돕지 못하는 점이 염려된다"는 고민을 털어놓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하 의장은 "한문진이 제공한 '소리펜'을 활용하면 된다"고 조언했다. 소리펜을 도서에 갖다대면 원어민이 해당 부분을 읽는 오디오 파일이 재생된다(단, 일부 도서에 한함). "언어 공부는 누가 먼저 학습량의 임계치에 도달하는지가 관건이에요. 소리펜은 컴퓨터나 CD 등 특정 재생 도구가 필요 없고 연필처럼 생겨서 손쉽게 쓸 수 있다 보니 영어에 노출되는 빈도 수가 현저히 많아져요. 특히 나어린 학생들은 이런 신기한 기구를 쓰는 걸 즐거워 해 효과적이랍니다."교육 기부로 오는 행복감은 '상상 이상'이다. 김 원장은 "돈 받고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느낄 수 없었던 풍족함을 느낀다"고 털어놨다. 영어도서관 운영으로 생긴 홍보 효과는 덤이다. 하 의장은 "영어도서관 교육 프로그램만 들으러 왔다가 우리 학원 정규반으로 등록한 사례도 종종 있다"고 귀띔했다. 윤애숙 의장 역시 교육 기부를 한다는 게 소문이 나 일부러 학원을 찾는 학부모도 종종 만난다. "제가 교육 기부를 한다는 소식이 동네 학부모들 사이에서 소문을 타면서 학원 회원이 늘었어요. '사교육 기관은 영리만 추구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터에 학원장인 제가 지역 사회 교육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게 긍정적으로 보였나 봐요."

 

 

참가자 명단

△김정희ㅣ영어도서관 서울 강북구 번동지부 교육원장

△윤애숙ㅣ영어도서관 수도권협의회 의장(인천 부평지부 교육원장)

△하상협ㅣ영어도서관 중부권협의회 의장(충북 청주지부 교육원장)

 

☞ 우리 동네 초등생 영어영재 만들기 사업

사단법인 한국문화교육진흥회가 진행하는 교육 기부 사업. 한문진은 지난 4월부터 전국 (사)교육 기관·교회 등 70곳에 영어 도서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후원을 받고 싶은 사업자·단체장은 △한문진에 영어도서관 사업 신청서를 제출한 뒤 △면접을 거쳐 △영어도서관 교육원장으로 임명된다. 교육원장은 도서관에 필요한 모든 콘텐츠를 한문진으로부터 제공받는 대신 영어도서관을 사용하는 초등생 500명의 학습을 돕는 교육 기부를 실시해야 한다.

 

●문의: 1577-0030 www.z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