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이란 그 자격이 규정하고 있는 분야의 다양한 분류에 따른 기술, 기능에 대한 인증서로 면허 성격의 자격증과 기술, 기능에 대한 인정서로 대별 할 수 있으며, 이는 특정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선택의지에 따라 비교우위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경쟁의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근 거 : 자격기본법(법률 제5733호 1999년 1월 29일부 개정)
자격기본법 시행령(대통령령 제1711호 )
자격은 어떤 기준으로 분류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유형, 기능별, 분야별, 관리주체별 등으로 나눌 수
있으나 여기서는 관리 주체에 의한 분류로서 국가자격, 국가공인 민간자격, 민간자격에 대하여 언급한다.

국가자격
자격기본법 제2조2항에 의거하면 국가자격이라 함은 ‘법령에 의하여 국가가 신설하여 관리 운영 하는
자격’을 말한다. 국가자격은 일반적으로 국가에서 법률로 정하여 검정을 국가가 직접 주관 하는 경우가 있고 또한 검정을 특별법에 의한 공공기관에 위탁하여 실행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대한상공회의소나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노동부의 국가기술자격의 검정업무를 위탁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2001년 12월 현재 24개 부 처 청에서 국가자격을 관장하고 있으나,
상당부분을 민간자격을 일정한 요건을 갖추면 국가가 공인 하는 국가공인을 주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국가공인자격
자격기본법에 따라 새로이 도입된 자격제도로서 국가가 국가 이외의 법인, 단체 또는 개인에게 자격을
신설할 수 있는 권한을 주어(기본법 제15조)민간자격을 줄 수 있도록 하고, 그 자격에 대하여 국가로부터 공인 받을 수 있도록 한다. 공인된 민간 자격을 취득한 자는 국가자격을 취 득한 자와 동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다.
(기본법 제27조) 본 협회가 관심을 가지고 지향할 자격이다.

민간자격
민간자격은 기본법 제15조에 의하여 국가이외의 법인, 단체 또는 개인이 신설하여 주는 자격을 의미한다. 다만 기본법 제16조에 의하여 사회질서에 반하거나 선량한 풍속을 해 할 우려가 있는 분야와 국민의 건강, 생명 및 안전에 직결되거나 고도의 윤리성이 요구되는 분야에 대하여는 개별 법령에 따라 민간자격의 신설 관리 운영을 제한하고 있다.
오늘날의 사회를 세계화의 사회, 정보화의 사회, 평생교육(학습)사회라고 특징 지을 수 있다.
따라서 이에 따른 지식과 정보의 다양성과 폭증 및 그 생성 소멸은 직업세계의 큰 변화를 가져왔다. 평생 동안 직업을 필요로 하는 모든 국민에게 직업생활에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습득과 재충전을 위한 계속적인 학습의 필요성은 점차 높아가고 있고, 평생교육법에 의하여 평생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대학의 역할 또한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21세기를 자격증의 시대라고 할 때 대학이 평생학습만을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을 통하여 습득된 지식 및 기술에 대하여 자격을 주어 국민의 직업생활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은 뜻 깊은 일이다. 더욱이 자격기본법에 의하여 현실적으로 대학 사회교육을 통하여 민간자격을 부여 할 수 있도록 제도화시킨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할 것이다.
다양하고 급격한 산업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이고도 적시성 있게 대응하기 위하여 국가자격으로는 그 대응속도가 느려 선진 각 국과 같이 민간(대학)의 발전된 시설, 인력 등을 활용하여 국가산업 및 노동인력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만든 국가의 제도를 잘 활용하여 학력보다 자격을 중시 하는 시대를 맞아 개인의 경제활동에 높은 경쟁력을 인정받기 위한 개인의 선택적 수단이다.
(1) 국민의 보건, 위생 등에 악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종목
(2) 나라의 미풍양속을 해 칠 수 있는 종목
(3) 대학이 검증을 거친 교리의 근거를 갖추고 있다고 이정되지 아니한 분야의 기능, 기술, 교리 등
(4)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영향을 주는 의료, 시술로 오 남용될 수 있는 종목
(1) 대학의 우수한 인력과 시설, 교구 등을 이용하여 일반사회 단체가 경쟁할 수 없는 충실한 자격 자를
    양성하여 산업사회에 기여하며 종목특성에 따라 선별적으로 국가공인 자격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조치를 취한다.
(2) 단순 기술, 기능 분야와 보건 위생 관련법 저촉가능성이 많은 종목, 기타 사회단체가 성업 중 인 종목
    학계와 사회단체로부터 논쟁의 가능성이 많은 분야의 종목은 가급적 회피한다.
(3) 출석수업이 아닌 사이버 강좌를 수강한 수료자는 시험의 자격을 부여하지 아니한다.
(1) 고학력 대량실업 위기에 대한 대학의 심각한 인식의 전환과 대처 방안수립
(2) 4년제 대학과 2년제 전문대학과의 차별성을 검토하여 전문대학 졸업생에 대한 사회경쟁력 제고
(3) 전공 학과에 연계된 기술, 기능, 지식 분야 자격증 취득 적극시행
(4) 최소한 졸업생들에게 1인 1자격 구현
(1) 대학의 학과별로 사회 직업수요를 유발할 수 있는 종목 개발 신청
(2) 학과전공(대학)+직업수행능력교육(교육원)= 1인 1자격증 획득 후 졸업
(3) 학점인정제 개발
(1) 민간자격증도 교육훈련 정도와 공신력에 따라 국가자격 이상으로 높이 평가받을 수 있다.
(2) 자격증과 면허증은 구별된다는 점을 상기 시켜야 한다.
(3) 민간자격이나 국가자격도 각종영업점을 개소할 때 법적 요건과 절차를 갖추어야 한다.
(4) 자신이 취득한 민간자격종목이 국가공인 자격으로 공인되어도 시험 없이 자격증 갱신 교부는
    불가합니다. 이는 법률을 소급 적용할 수 없으므로 과대 광고하면 허위가 된다.